마인드

창세기 18장

욱’s 2024. 10. 18. 05:00

창세기 18장 (개역개정)

아브라함을 찾아오신 세 천사

1.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리나무 근처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더운 날에 눈을 들어 보니, 세 사람이 자기에게 다가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2. 그는 그들을 보고 달려 나가 맞이하며 땅에 엎드려 절하며 말했습니다.
3. “내 주여, 내가 주께 은혜를 입었다면, 주는 종을 떠나지 마시고,
4.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여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서 쉬소서.
5. 내가 떡을 조금 가져와 주의 마음을 상쾌하게 한 후에 나아가소서. 주께서 종에게 오셨음이니이다.”
6. 아브라함이 급히 장막에 들어가 사라에게 말했습니다. “속히 고운 가루 세 스아를 가져다가 반죽해 떡을 만들라.”
7. 아브라함은 또 달려가서 좋은 송아지를 골라 하인에게 주어 급히 준비하게 했습니다.
8. 그는 버터와 우유, 준비한 송아지 고기를 가져다 그들 앞에 놓고, 그들이 먹는 동안 곁에 서 있었습니다.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라 약속하시다

9. 그들이 아브라함에게 물었습니다. “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 아브라함이 대답했습니다. “장막에 있습니다.”
10. 그 중 하나가 말했습니다.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사라는 그 말을 들으며 장막 문 뒤에서 웃었습니다.
11. 아브라함과 사라는 나이가 많아, 사라는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12. 사라는 속으로 웃으며 말했습니다. “내가 늙었고, 남편도 늙었는데, 이제야 내가 기쁨을 누리리요?”
1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라가 왜 웃으며, 내가 정말로 아기를 낳을 수 있겠느냐?**고 하느냐?
14.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내가 내년 이맘때 다시 오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15. 사라는 두려워서 부인하며 말했습니다. “내가 웃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아니라, 네가 웃었느니라.”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알리시다

16. 그 사람들이 그곳에서 떠나 소돔을 향하여 갔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갔습니다.
17.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 아브라함은 반드시 강대한 나라가 되고, 땅의 모든 민족이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9. 내가 그로 하여금 그의 자손과 권속에게 여호와의 도를 지키며,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내가 아브라함에게 말한 대로 그에게 이루려 함이니라.”
20.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들의 행함이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으려나 보리라. 만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알리라.”

아브라함의 중보기도

22.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갔고, 아브라함은 아직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습니다.
23.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말씀드렸습니다.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24. 그 성 중에 의인 50명이 있다면, 주께서 그곳을 멸하시겠습니까?** 의인 50명 때문에 그 성을 용서하시지 않겠습니까?
25.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시는 것은 주께 합당하지 않으며,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공의를 행하지 아니하시리이까?”
26.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만일 소돔 성읍에서 의인 50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그 성읍 전체를 용서하리라.”
27. 아브라함이 다시 말했습니다. “나는 티끌과 같은 존재이나, 감히 주께 말씀드립니다.
28. 만일 의인 5명이 부족하면, 그 5명으로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곳에 의인 45명이 있으면, 멸하지 않으리라.”
29. 아브라함이 또 말했습니다. “만일 거기서 의인 40명을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 40명 때문에 멸하지 않으리라.”
30. 아브라함이 다시 말했습니다. “주여, 노하지 마시고 말씀드리게 하소서. 만일 거기서 의인 30명을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 30명 때문에 멸하지 않으리라.”
31. 아브라함이 또 말했습니다. “내가 감히 주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일 의인 20명을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 20명 때문에 멸하지 않으리라.”
32. 아브라함이 말했습니다. “주여, 노하지 마시고 내가 한 번 더 말씀드리게 하소서. 만일 의인 10명을 찾으시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그 10명 때문에 멸하지 않으리라.”
3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의 말씀을 마치시고 떠나가시고, 아브라함은 자기 곳으로 돌아갔습니다.

요약

창세기 18장은 세 천사가 아브라함을 찾아와,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이삭의 출생을 예고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사라는 나이 때문에 이 소식을 듣고 웃었지만, 하나님은 능치 못한 일이 없다며 내년 이맘때에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확신하셨습니다.

이어서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을 확인하기 위해 내려가실 것이라고 선언하셨고, 아브라함은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지 말아 달라며 하나님께 중보기도를 드립니다. 그 결과 하나님은 의인 10명만 있으면 그 성읍을 멸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교훈

이 장은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하나님은 노년에 아들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주시며, 아무리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도 하나님께는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아브라함의 중보기도를 통해 우리는 기도의 힘과 의로움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그리고 하나님은 의인을 보호하신다는 원칙을 지키신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