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사람이 피부에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색점이 생겨 나병 같은 피부병의 증상이 나타나면, 그는 제사장 아론이나 그의 아들들인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3. 제사장은 그 피부의 병을 진찰할지니, 그 병의 털이 희어졌고, 병색이 피부보다 우묵하여 보이면 이는 나병의 병이니, 제사장이 그를 진찰하여 부정하다고 할 것이요,
4. 피부에 흰 점이 있으나 털이 희지 아니하고 우묵하지 아니하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5. 제사장은 이레 만에 그를 진찰할지니, 병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병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그는 다시 이레 동안을 가두어둘 것이며,
6. 제사장은 칠 일 만에 다시 진찰할지니, 병이 엷어졌고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 것이라. 이는 단순한 뾰루지라. 그는 옷을 빨고 정할 것이요,
7. 그러나 정결한 후에 병이 피부에 퍼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8.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병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라. 이는 나병임이니라.
9. 사람에게 나병이 들었거든 그는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1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피부에 희고 붉은 환처가 있고 그 자리에 털이 희어졌으면,
11. 이는 그의 피부에 만성 나병이라.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요, 그를 가두지는 않을 것이니라. 그는 이미 부정함이라.
12. 나병이 그의 피부에 크게 퍼져서 나병 환처가 그의 피부 전체를 덮었을지라도, 곧 환자 머리에서 발끝까지 퍼졌을지라도,
13.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나병이 다 그의 몸을 덮었으면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그가 다 희어진즉 정하거니와,
14. 피부에 생살이 보이면 그는 부정할 것이요,
15. 제사장은 그 생살을 보고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생살은 부정한 것이라. 이는 나병임이니라.
16. 그러나 생살이 다시 희어지면 그는 제사장에게로 갈 것이요,
17.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병이 희어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그는 정하니라.
18.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았고,
19. 그 종처에 흰 점이 생기거나 붉고 희면 그는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2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털이 희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종기로 된 나병의 환처임이니라.
21.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할 때에 털이 희지 아니하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며 엷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22.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환처임이니라.
23. 그러나 그 흰 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종기의 자국이라.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24. 피부가 불에 데었는데 그 덴 자리의 살갗이 붉고 희거나 불그스름하고 희면,
25.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털이 희어졌고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면 이는 덴 자리에 발생한 나병이라.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나병의 환처임이니라.
26.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할 때에 그 자리에 털이 희지 아니하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며 엷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27. 제사장은 이레 만에 그를 진찰할지니, 병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환처임이니라.
28. 그러나 그 흰 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퍼지지 아니하며 엷으면 이는 덴 자국이라.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 이는 화상 자국임이니라.
29. 남자나 여자의 머리나 수염에 병이 생기면,
30. 제사장은 그 병을 진찰할지니,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하고 가는 털이 있으면 이는 옴이라. 그는 부정하니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요,
31. 그러나 제사장이 옴을 진찰할 때에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옴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32.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병을 진찰할지니, 그 옴이 퍼지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한 털이 없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33. 그는 삭발할 것이나 옴 자리는 삭발하지 말고 제사장은 그를 또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34. 이레 만에 제사장은 옴을 진찰할지니, 옴이 퍼지지 아니하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 것이며 그는 옷을 빨고 정하리라.
35. 그러나 정결한 후에 옴이 크게 퍼지면,
36.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옴이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니, 그는 병임이니라.
37.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할 때에 그 옴에 검은 털이 생겼으면 옴이 나았고 그는 정하니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이니라.
38. 남자나 여자의 피부에 광택 있는 흰 점이 있으면,
39.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피부에 희고 광택 있는 점이 있으면 이는 피부에 난 어루러기라. 그는 정하니라.
40. 누구든지 그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대머리가 되었으나 그는 정하니라.
41. 앞이마 쪽이 빠졌으면 그는 이마대머리가 되었으나 그는 정하니라.
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대머리에 희고 붉은 환처가 있으면 이는 나병이 머리나 이마에 발생함이라.
43.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대머리나 이마대머리의 환처가 희고 붉게 보이면 이는 그의 피부에 난 나병이니,
44. 그는 나병 환자라. 그는 부정하니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그의 머리에 환처가 있음이니라.
45.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외치기를, ‘부정하다, 부정하다’ 할 것이요,
46.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즉 그는 혼자 살되 진영 밖에 거할지니라.
47. 의복에 나병 색점이 발생하여 양털 옷에든지 베옷에든지,
48. 날 것이든지 짠 것이든지, 양털이든지 베든지, 가죽에든지,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든지,
49. 그 의복이나 가죽이나 날 것이나 짠 것이나 모든 가죽 제품에 색점이 발생하여 녹색이나 붉은색이면 이는 나병 색점이라.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50. 제사장은 그 색점을 진찰하고 그것을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51. 이레 만에 색점을 진찰할지니, 그 색점이 의복에든지 가죽에든지 날 것이나 짠 것에든지 퍼졌으면 이는 악성 나병이라. 그것은 부정하니,
52. 그는 그 색점이 있는 의복이나 가죽이나 날 것이나 짠 것을 불사르라. 이는 악성 나병이라. 그것을 불사르라.
53.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할 때에 그 색점이 의복에든지 날 것이나 짠 것에든지 가죽에든지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54. 제사장은 명령하여 그 색점 있는 것을 빨게 하고 또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55. 그 색점을 빠는 후에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색점이 변하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그것이 부정하니 너는 그것을 불사르라. 이는 속까지 침식된 것이라.
56.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할 때에 그 색점이 빠진 후에 엷어졌으면 그는 그것을 의복에서든지 가죽에서든지 날 것이나 짠 것에서 찢어 버릴 것이요,
57. 그 후에도 그것이 의복에든지 날 것이나 짠 것에든지 가죽 제품에 다시 보이면 이는 발생한 것이니 너는 그것을 불사르라.
58. 네가 빨아서 색점이 없어졌으면 그것을 다시 빨아 정하리라.
59. 이는 날 것이나 짠 것이나 의복이나 가죽에 발생한 나병 색점에 대한 규례라. 그것을 정하다 하거나 부정하다 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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