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뱀처럼 민감하게 움직여라! — 『트렌드 코리아 2025』 리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매년 이맘때쯤 뜨거운 관심을 받는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5』**를 소개해보려 해요.
올해의 키워드는 무려 SNAKE SENSE! 뱀처럼 민첩하고 예민하게 변화에 반응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2025년, 과연 우리 삶엔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각 키워드를 재미있게 풀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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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옴니보어(Omnivore) – 취향의 경계를 허무는 사람들
이제는 ‘MZ세대’, ‘중년층’, ‘여성’ 같은 구분이 무의미해졌어요.
사람들은 나이와 성별, 계층을 가로지르는 소비를 하고 있거든요.
“할머니가 스니커즈에 맥북을 들고 카페에서 콘텐츠를 편집하는 시대”가 온 거죠.
취향의 잡식성! 그게 바로 옴니보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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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보하(Aboha) – 아주 보통의 하루가 최고
화려한 해외여행보다, 주말에 집 앞 공원에서 산책하며 마시는 커피 한 잔.
이런 ‘아주 보통의 하루’를 더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일상의 소소한 만족이 진짜 ‘행복’이라는 걸 깨달은 거죠.
우리는 이제 ‘특별함’보다 ‘안정감’에 더 큰 가치를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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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토핑경제 – 나만의 취향을 추가합니다
요즘 카페에서 “휘핑 빼고, 초코토핑 추가해주세요!“라고 말하죠?
이처럼 기본에 취향을 더하는 소비, 바로 ‘토핑경제’예요.
의류, 음식, 심지어 전자기기까지도 개인의 스타일대로 ‘토핑’하는 시대.
기업들도 이 맞춤형 니즈에 응답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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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페이스테크 – 얼굴이 나의 로그인
얼굴로 문을 열고, 얼굴로 결제하고, 심지어 기분도 분석하는 시대.
AI가 내 얼굴 표정으로 스트레스를 읽고 맞춤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세상.
이젠 얼굴은 단순한 외모가 아니라 데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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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해력 – 자극보단 부드러움
강한 리더? 이제는 ‘무해한 리더’가 인기예요.
카리스마보다는 따뜻함, 명령보다는 공감이 중요한 시대.
브랜드도 ‘센’ 것보다 ‘편안한 느낌’이 더 사랑받고 있어요.
조용하지만 깊은 영향력, 그것이 무해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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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라데이션 K – 한류, 그 다양한 색깔들
K-콘텐츠, K-푸드, K-뷰티… 전 세계가 열광 중이죠.
하지만 이제는 ‘단일 이미지’가 아닌, 다채로운 한국을 받아들이는 흐름이에요.
서울의 힙함도, 시골의 고즈넉함도 모두 K-감성!
한류는 더 이상 하나의 색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라데이션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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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물성매력 – 디지털 시대의 촉감 사수!
모든 게 온라인이지만, 사람은 여전히 ‘촉감’을 원해요.
종이책의 질감, 도자기의 따스함, 수제 빵의 무게감…
물리적인 감각은 오히려 더 소중해졌죠.
‘물성’ 있는 제품이 감성까지 건드리는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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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후감수성 – 환경은 선택이 아닌 생존
2025년에도 기후 위기는 여전히 핫이슈.
하지만 이제는 단순한 관심이 아니라 ‘감수성’의 문제예요.
소비자는 친환경 브랜드에 끌리고, 기업은 ‘지속가능’을 전략으로 삼습니다.
기후 위기에 눈감는 자, 시장에서도 퇴출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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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공진화 전략 – 경쟁보다 협업!
스타트업이 대기업과 협력하고, 이종 산업이 손잡는 시대.
경쟁보다 중요한 건 **‘같이 살아남는 전략’**이에요.
단순한 콜라보를 넘어, 공동 생태계를 만들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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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포인트업 – 모두에겐 강점이 있다
모두가 다 잘할 필요 없어요.
단 하나의 강점, 그걸 살리면 됩니다.
회사는 직원의 장점을 키우고, 학교는 정답보다 ‘다름’을 가르쳐야죠.
‘평균’이 아닌 ‘개성’이 중요해지는 사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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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AKE SENSE, 그래서 어떻게 살 것인가?
『트렌드 코리아 2025』는 단지 소비 흐름만 이야기하지 않아요.
어떤 감각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볼 것인지,
어떤 선택을 해야 생존할 수 있을지를 묻고 있어요.
변화를 감지하라. 민첩하게 움직여라.
그것이 뱀처럼 살아남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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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하며]
2025년, 여러분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실 건가요?
이 책은 매년처럼 단순한 예측을 넘어, 우리 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겁니다.
지금 필요한 건 변화에 반응하는 센스,
그리고 나만의 강점을 믿고 나아가는 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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